Project/Study

PROJECT / STUDY

치즈

Dorsolateral Prefrontal cortex!? 도대체 여기가 어디야?! 뇌를 공부하다보면 반드시 접하게 되는 뇌의 해부학적 위치들! 어렵지 않나요? 그럼 같이 공부해봅시다!
치즈는 뇌의 해부학적 위치를 공부하는 스터디입니다. 출제자와 학생 모두 공부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스터디! 치즈는 매 세션 전마다 돌아가면서 시험문제를 내면 나머지 사람이 푸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2017학년도 1학기~2학기)

B.READ CLUB

B.read club은 brain read club, book read club의 줄임말입니다. 교과서 외의 탐구하고 싶은 다양한 분야의 뇌과학 도서를 함께 읽고, 논문을 비롯한 다양한 참고자료를 찾아서 공유하고, 자신의 생각을 다같이 토의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뿐만 아니라 서평, 영상, 강의 등 다양한 형식으로 토의 내용을 남기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 주 목적이었습니다. 1학기 때는 읽은 책에 대한 서평을 작성하였으며, 2학기 때는 인문학 탐구모임에 참여하여 장학금을 통해 영상을 제작하였고 학생 인문과학 주간에서 뉴런의 이름으로 뉴로섹시즘에 관한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총 8권의 책을 읽고 6개의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ex) 지능, 이타주의, 뉴로섹시즘 등

(2017학년도 1학기~2학기)

다함께 R아보자!

다함께 R아보자 스터디는 뇌과학 실험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배워보기 위해 만들어진 스터디입니다. 한 학기동안 데이터분석에서 주로 쓰이는 프로그램인 R에 대해 공부하고 그 다음 학기에는 스터디 내에서 팀을 만들어 각 팀 별로 원하는 주제에 대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R을 이용해 분석한 뒤 그 분석 결과를 팀별로 발표하는 식으로 데이터 분석의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해보았습니다.

(2017학년도 1학기~2학기)

인지신경언어학

언어의 발달, 구성, 원리 등에 대해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인 신경언어학에 대해 공부해보는 스터디 그룹입니다. 한 학기동안 신경언어학의 연구분야중 개인이 자유롭게 선정한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함께 토의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7학년도 2학기)

곰국

야생의 곰을 마주쳤을 때 살아남는 방법은? 물구나무를 서서 곰을 '문'으로 만든다!
야생의 연구실(또는 강의실)에서 논문을 마주쳤을 때 살아남는 방법은?
뒤집어서 '곰국'으로 만든다!
논문을 읽는 스터디인 곰국은 논문을 계속 접해보면서 익숙해지는 스터디입니다. 교수님들이 던져주시는 논문들! 곰국과 함께라면 두렵지 않습니다!

(2017학년도 1학기~2학기)

NICE

NICE(Neuroscience-Inspired Computing & Engineering) 팀은 뇌과학에서 발견된 사실을 바탕으로 Computational modeling과 application을 하는 '뇌모방공학'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는 1년간 진행되었으며, 크게 '인공신경망(딥러닝) 이론 스터디(cs231n)', '뇌과학 이론 스터디(Bear Neuroscience)', '코드 실습 및 구현' 3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 'Autoencoder를 활용하여 클래식 음악을 학습 후 캐롤 편곡하기', '신경망에 유전 알고리즘 적용하기', '뇌과학에서 발견된 motion recognition을 활용하여 비디오 구분하기' 등의 개별 프로젝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2017학년도 1학기~2학기)

신경생물학 스터디

뇌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있을까, 감각을 어떤 방식으로 지각할까같은 물음을 생물학적으로 탐구하는 스터디입니다! 뉴런의 구조, 신경전달물질 등의 기초적인 문제를 다루며, 초보자와 중급자가 고루 공부할 수 있도록 하나의 책(Neuroscience: Exploring the Brain, Mark F. Bear)을 읽어가면서 각자 궁금한 점을 교류하고 더 알아보고 싶은 부분을 각자 심화학습한 후 모임에서 알려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2016학년도 1학기, 2017학년도 1학기~2학기)

[가치:책]

가치책...가티 책..같이 책?!
같은 가치를 가진 가치책을 같이 갖춰나가는 가치책 프로젝트는 지금껏 각광과 강함을 갖춰온 뇌과학 학자들에 대해 마치 같이 갓 가치 있는 쿠키를 구워내듯 같이 글을 쓰는 갓 프로젝트입니다.

(2016학년도 1학기~2017학년도 2학기)

Newlearn in School

NewLearn In School 프로젝트는 2016년부터 시작된 프로젝트로, 고등학생들에게 뇌과학을 알려주는 프로젝트입니다.
양서고를 시작으로 2017년에는 양서고, 이화여고, 서라벌고와 함께 하였으며 사회봉사단과 연계해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2016학년도 1학기, 2017학년도 1학기~2학기)

B.elegans

‘책벌레’라는 의미로 Book + C.elegans = ‘B.elegans’라는 이름을 가진 프로젝트 팀입니다. 한 학기 동안 여러 권의 뇌과학 관련 도서를 읽으며 자유롭고 다양하게 뇌과학에 대해 탐구해봅니다. 이번 학기에 탐구한 주제로는 ‘뇌과학 일반’, ‘뇌공학 살펴보기’, ‘몸과 뇌’, ‘뇌과학자의 삶’이 있습니다.

(2016학년도 2학기)

Sense of Agency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경험 혹은 자각’이라는 Sense of Agency에 대해 탐구해보는 프로젝트입니다. Sense of Agency는 아직 교과서에서도 제대로 찾기 힘든, 새로이 연구되고 있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SOA 프로젝트 팀은 이것이 생소한 개념이라도 충분히 탐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SOA팀은 실제 연구 논문을 읽어보며 이 개념에 대해 공부합니다.

(2016학년도 2학기)

뇌인지 스터디

뇌인지 스터디 팀은 뇌과학 개론서, 논문, 유투브 영상, 위키 등을 활용하여 뇌인지과학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학기에 탐구한 주제로는 ‘Basic Neuroscience’, ‘Sensory & Motor’, ‘Emotion’, ‘Memory’, ‘Attention’, ‘Social Cognition’, ‘Language’, ‘Executive Function & Decision Making’이 있습니다. 뇌인지 스터디 팀은 뇌인지과학의 다양한 개념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하여 진정한 Newlearner가 되었습니다.

(2016학년도 2학기)

BD squared

BD squared 프로젝트 팀은 아두이노와 open BCI를 기반으로 뇌공학 디바이스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1년 동안 뇌공학 기기 개발에 관련되는 매우 넓은 분야(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시스템, 전자,전기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머신러닝, 신호 처리 등)를 다뤘습니다. BD squared 프로젝트 팀은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하는 과정에서 수 많은 난관을 함께 헤쳐나가고, 모르는 분야에 발을 들여놓는 경험을 함께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2016학년도 고려대 Creative Challenge Program의 지원을 받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그 중 우수팀으로 선정되어 수상하였습니다.

https://bdsquaredblog.wordpress.com

(2016학년도 1학기~2학기)

사회신경과학과 게임

'사회신경과학과 게임' 프로젝트 팀은 사회 신경과학과 사회 심리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보드게임을 디자인하고 최종적으로는 디자인한 보드게임으로 실험을 설계,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실험논문과 MOOC를 통해 사회 신경과학과 게임 디자인에 대한 내용을 함께 공부하며 보드게임 카페나 보드게임 엑스포 등에서 디자인 아이디어와 실제 개발에 대해 탐구할 계획입니다. 이번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관련 없어 보이는 두 분야를 융합해 아이디어를 얻고, 직접 설계, 계획하는 법을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016학년도 1학기~2학기)

뉴로맵(NeuroMap)

'뉴로맵' 프로젝트는 '뇌과학 전반에 대한 지도를 그려보자'라는 주제로 진행한 프로젝트입니다. 처음 뇌과학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뇌과학이 어떤 세부분야를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잘 모릅니다. 또, 뇌과학을 공부하는 사람도 자기 전공 관련 지식 외에는 잘 모릅니다. 뇌과학은 융합 학문이고 간학문적 접근이 필요한 만큼, 뇌과학과 관련된 마인드맵을 그려 전반적인 뇌과학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완성된 뉴로맵은 뉴로위키(Neurowiki) 첫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16학년도 1학기)

육감(Sixth Sense)

'육감'팀은 육감을 주제로 실험 프로젝트를 진행한 팀입니다. 육감에서 출발한 연구주제는 "교차양상에서의 불일치 자극이 무의식 학습에 미치는 영향"으로 발전했으며, 프로그램 설계와 통계 분석을 위해 Psychopy와 통계 스터디도 병행했습니다. 방학 중에는 인지 및 심리학회에 포스터 발표할 기회를 가지게 되어 제주도에 함께 가기도 했습니다.

(2015학년도 2학기)

광고(Neuromarketing)

광고 프로젝트는 'Neuromarketing'에 대한 스터디를 기반으로 직접 광고까지 촬영해낸 프로젝트입니다. 스터디는 시지각, 주의집중, 자극수용, 의사결정에 이르는 6가지의 세부 분야로 나누어 진행되었고 칼럼, 콘티 작성 등도 이루어졌습니다. 방학 중에는 직접 광고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 뉴런의 광고를 만들어냈습니다.

(2015학년도 2학기)

해부(Neuroanatomy)

뇌 해부 프로젝트는 소와 양의 뇌를 직접 해부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는 뇌의 구조적 특성을 공부하고 암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동물의 뇌를 해부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프로젝트였습니다. 이러한 해부 과정을 통해서 뇌하수체, 해마 등과 같은 주요 부위들의 위치를 직접 찾아내고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2015학년도 2학기)

계산신경과학(Computaional Neuroscience)

계산신경과학 프로젝트에서는 온라인 공개 강좌 사이트인 Coursera를 통해 Hodgkin-Huxley model, 인공신경망(Neural Network) 등 계산신경과학에 대해 공부하였고,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Neuron 프로그램을 활용해 뇌전증(Epilepsy)에 대한 모델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2015학년도 2학기)

MATLAB

Matlab 프로젝트에서는 Matlab을 이용한 응용수학 강의를 청강하며 신호분석에 이용되는 수학 이론과 Matlab 코드를 공부하였고, 공부한 내용을 활용하여 BCI 신호를 통해 사람간 특징 분석과 음악 신호를 분석하여 이미지화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2015학년도 2학기)

신경재생(Neuroregeneration)

신경재생 프로젝트에서는 인간의 PNS, CNS에서 신경재생이 이루어지는 메커니즘과 이를 방해하는 메커니즘을 공부하였고, 기계 또는 약물을 이용해 신경 재생을 유도하여 신경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가설을 세워보며 탐구했습니다.

(2015학년도 2학기)